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당에 의한 노화 진행 그리고 노화방지

by lambba- 램바 2021. 1. 31.
반응형

혈당에 의한 노화 진행 그리고 노화방지 


혈당 노화

 

노화의 방지 - 산화와 당화

신체의 산화(酸化)를 막지 못하면 염증 및 암 그리고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그래서 항산화 항산화한다.

껍질이 벗겨진 과일을 보면 시간이 흐를수록 누렇게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런 식으로 사람의 체내에서

세포들이 노화되어가는 현상을 산화라 한다.  즉 산화를 막아야 노화를 막을 수 있다. 

혈당 노화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중 또 하나는,  체내에 있는 당이 단백질과 결합하여 단백질이 변질되는 현상이다.

이것으로 체내 조직력이나 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것을 당화라고 한다. 

당화는 피부 외형의 노화뿐 아니라 혈관, 뼈, 관절 조직,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 치매에도 관여한다.

결정적으로 위와 같은 사항이 몸으로 느껴졌을 때는 이미 위험한 단계라 한다. 

당화의 발단이 되는 것으로 최근에 알려진 혈당 스파이크가 있다. 

혈당 스파이크란? 공복 상태에서 특정 음식을 먹은 후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내리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아침식사 때 가장 위험하다고 한다.

생로병사라는 방송에서 이 내용을 다룬 적이 있다.  5분 정도의 영상이라 꼭 보았으면 좋겠다. 

식후 한 시간 혈당체크가 중요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공복혈당에만 신경을 써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혈당 스파이크 또는 혈당 피크를 알 수 있는 시간대가 한 시간이란 것이다. 

당화가 시작되는 근본 원인 중 하나로 혈당 스파이크를 알고 있어야 한다. 

혈당치를 올리는 것은 탄수화물이다. 우리가 먹는 주식인 대표적인 흰밥이다. 

그럼 혈당을 낮추는 음식은 두부, 검은콩, 양파, 우엉, 녹차, 카레 등...  찾아보면 무수히 나온다.

이런 음식만 먹을까?

혈당 노화

 

흰밥 무조건 먹지 마라!

무엇을 먹는가도 중요하지만 무엇과 함께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음식을 가려 먹기보단 조화로운 음식이 먹는 즐거움과 함께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한다. 

육체적인 일을 많이 하는 사람에겐 탄수화물은 빠른 에너지 공급을 위해 오히려 필요하다.

우리가 예부터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먹어야 한다고 무수히 들어왔다. 바로 그 부분이 진리다. 

혈당 노화

 

먹는 순서도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식물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주식보다 먼저 먹는 방법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다른 예로 요구르트 먼저 먹고 흰쌀밥을 먹는 것도 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아침은 굶을까?

절대 금물이다. 공복이 불러오는 이른바 혈당 스파이크의 더 큰 원인이 된다.  

즉 점심식사 후에 급격한 혈당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식사를 하는 편이 좋다. 

 

언제부터인가 피를 맑게 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들 한다.  또 피를 맑게 하기 위한 음식을

찾기도 한다. 위에 언급했듯 모든 병의 근본 원인은 식사와 생활습관이다. 

얼마 전에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갔더니 스트레스라고 한다. 응? 

심장이 아파 열심히 병원에 가서 모든 검사를 받았는데 스트레스라고 한다. 음...

물론 병원에 가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다. 

 

적어도 정말 아프게 된 원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다. 

혈당 노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