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Tool Box

포토샵리터칭 이미지추출 색상바꾸기- 리파인엣지(Refine Edge)

by lambba- 램바 2015. 10. 11.
반응형

Cs6을 기준으로…

 

포토샵리터칭  이미지추출 색상바꾸기- 리파인엣지(Refine Edge) 

이미지를 따낼때 간혹 머리카락같이 조밀하고 섬세한 부분들은 따내기 상당히 힘듭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적당한 이미지를 하나 불러옵니다.

아래 이미지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좀더 큰 이미지로 보고 싶으시다면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입니다. 



다음과 같이 불러온이미지로 본격적인작업을 하겠습니다.

 

라쏘(lasso)툴로 그림과 같이 적당히 오려낼부분을 선택합니다. 세세하게 작업 할 필요없습니다.

정밀하게 할 것 같으면 다음 기능을 익힐 필요 없습니다. 쉽게 따내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서…



선택한 후 상단의메뉴중 리파인(Refine Edge)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이미지만 나타나게 됩니다. 옵션창에서 여러 옵션들을 움직여보세요.

저하고 같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똑같이 하려고 하지 마시고 옵션 슬라이드바를 움직이면서 느껴보세요. 어떤 작용을 하고 있는지…

같은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익혀야 합니다.

View mode에서 on Black 모드를 선택합니다. 다른 옵션들은 한번 바꿔보세요. 일단 느낌만 아시길…

이 기능은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특히 머리카락같이 세밀한작업을 요할 때 따내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저는 라디우스(Radius) 사이즈를 최대한 하여 이미지와 밀착 시켰습니다. 스마트라디우스를 켰다 껏다 해보세요. 효과가 좋은 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기능은 컴퓨터가 계산해주는 값으로 보조를 받는 다는 것입니다.



그 밑의 옵션들도 조금씩 움직여 보세요. Smooth는 선택 영역 주변의 부드러움을 , Feather는 경계선주변부를 흐릿하게, Contrast는 색상대비, Shift Edge는 선택영역을 확대 축소…

뭔 말인지? ㅎㅎㅎ 사전적 의미보다는 자꾸 움직여 보면 느껴집니다. 조금씩 처음부터 끝까지 움직여 보세요. 여기도 적당히 선택 후 OK합니다.

 

  

진행중…



자! 완성되었습니다. 근데 영역 선택이 매끄럽지 못했네요..어깨부분 위로 더 세밀하게 따내어야 하는데 미쳐 못봤네요. 다시 작업을 하든가…아님 그냥 해볼께요.

왜냐하면 저 영역은 동굴쪽으로 원래 어두운영역이라 색상대비가 일어날 것 같지 않아서…

어쨌든 선택된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Layer Via Copy 를 선택합니다. 이 말은 선택된 이미지를 레이어 하나 더 만들어 거기에 넣어두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는 백그라운드색상을 바꾸는 것입니다.

 

 Hue/Saturation 으로 색상바꾸기 


주변부만 빨개졌죠? ㅎㅎ 실은 주변부가 빨개진 것이 아니라 밑에 있는 이미지 전체가 빨갛게 된거지요. 백그라운드 레이어를 보세요. 온통 빨갛지요?

그리고 아까 문제가 되었던 어깨부분도 티 안나죠? ㅎㅎ

어떤가요? 분위기가...


   

Black & White으로 바꿔볼까요?



선택된 이미지만 제외하고는 모든 검게 되었습니다.

슬라이드 옵션에 있는 색깔들은 이미지에 해당되는 색상의밝기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결국에는 흑백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만

예를들어 빨간색상에 해당되는 영역을 어둡게 할것인가 밝게 할것인가 선택하는 것이지요.




참 진행해오면서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있지 않았나요? 빨간 동그라미에 있는 것처럼 녹색이 아직도 보이는데…



해당 레이어를 선택후 지우개로 살살 지워주세요…ㅎㅎ



지금까지의 작업은 따내기 힘든 영역을 Refine Edge를 통해 쉽게 따내는 방법을 배운 것이고

따낸 이미지에 대하여 색상을 바꾸거나 변형, 합성하는 연습도 꼭 해보세요.

아~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머리카락 같은 사진도 한번 따내보세요. 재밌을 거에요.


양들의 행복한 소리 -  램바(lambba)

羊の幸せな声 - レンバ



[Photoshop/Tool Box] - 포토샵사진수정 패치툴(Patch Tool)


[Photoshop/Tool Box] - 점빼기 및 먼지제거하기 – 포토샵 사진보정(Spot Healing Brush Tool)


[Photoshop/Layer] - 포토샵 글자효과주기 2 – PHOTOSHOP


[Photoshop/Layer] - 포토샵 글자효과주기 1 - PHOTOSHO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