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Layer

포토샵의 가장기본은 레이어입니다.

by lambba- 램바 2015. 2. 22.
반응형

   포토샵의 가장기본은 레이어입니다.


Layer에 대하여…

 

포토샵에서 가장 중요한개념이 레이어의이해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레이어는 이미지의 층을 말합니다. 

각각의 레이어들이 모여 오른쪽의 그림처럼 나타나게 되는거지요.

파란색으로 표시된 레이어는 현재 선택된 레이어를 나타냅니다.

썸네일로 보게 되어 현재 선택된 레이어를 구별하기에도 좋습니다.



레이어창 상단을 보면 Blending mode 가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가장 손쉽게 이펙트를 줄수 있는 방법이 바로 Blending mode입니다.

아래 사진은 같은 이미지 두개를 Blending mode를 통해 만든 효과입니다.

Blending mode에 대하여는 chapter2 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젠 레이어를 만들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복제레이어(Duplicate layer) 만들기

 

포토샵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불러온 이미지를 통해 4가지 방법으로

복제레이어(Duplicate layer) 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 탑메뉴를 통해 Layer>Duplicate Layer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OK를 하게되면 Background copy 라는 이름의 복제레이어가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아래창의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Duplicate: Background -> Background로 지정된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As: Background copy -> 기본 지정된 이름은 Background copy이며 다른 이름을 적어도 됩니다.

 

Destination

Document: 현재 이미지의 이름을 나타내고, 옆의 스크롤을 누르게 되면 New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복제이미지를 현재창에 만들지 않고 새로운 창에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Name: 원하는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 불러온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옵션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 왼쪽 툴박스의 빨간색 툴이 선택되었을 때만 나타납니다.

 

   

세번째 방법: 오른쪽 현재레이어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옵션창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네번째 방법: 다음 그림과 같이 선택레이어를 아래 Create a new layer아이콘에 드래그 하면 됩니다.

 

레이어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옵션들은 오른쪽에 있는 두개의 아이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지금은 Create a new layer 아이콘에 복제하고 싶은 레이어를 움직여 복제를 하였고 그냥 단독으로 Create a new layer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Delete layer에 지우고자하는 레이어를 가져와도 되고 클릭을 해도 됩니다. 직접해보시면 아실겁니다. 그리고 두려워 하지 말고 이러한 연습을 많이 하세요. 나머지 다른 옵션들은 다음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포토샵을 처음 시작하실 때 가능하면 영어버전으로 하세요. 첨엔 힘들어도 모든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본적 개념의 원천지가 포토샵입니다. 즉 포토샵을 알면 다른 모르는 프로그램을 접할 때도 어렵지 않단 이야기가 되겠지요. 직관력이 팍팍 생깁니다.




[Photoshop/Etc] - Photoshop Toolbox Reference - 단축키


[Photoshop/Tool Box] - Photoshop의 툴박스(Tool Box)- Hand Tool, Zoom Tool, Move Tool


[Photoshop/사진보정] - 포토샵의 Iris Blur로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DOF) 조정하기


[Photoshop/사진보정] - 포토샵으로 빛 내림효과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