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Etc

포토샵(Photoshop) 눈내리는 풍경만들기 - 레이어활용

by lambba- 램바 2017. 4. 16.
반응형

제목: 포토샵(Photoshop) 눈내리는 풍경만들기 -레이어활용


오랜만에 포토샵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니다. 날씨가 상당히 더워졌지요. 그래도 밤엔 춥더군요. 

겨울은 그렇게 낮과 밤의 구별도 지어주고 서서히 사라져갑니다. 하지만 겨울을 다시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포토샵으로 눈내리는 풍경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아소역에서 찍은 원본사진입니다. 5월에 찍었지만 거의 한 여름수준의 날씨였습니다. 



위의 사진이 변경전이라면 아래 사진은 변경후 모습이네요. 어떤가요? 제법 분위기 나지요? ㅎㅎ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적당한 사진을 열어줍니다. 혹시나 해서 쓸만한 사진이없으신분들을 위해  아소역전차사진  링크걸어두겠습니다. 



불러온 사진에 대해서 레이어 아래 하단옵션창에서 

Channel mixer 를 선택합니다. 



옵션창에서 Black & White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블랙과 화이트색상 말그대로 흑백사진이 됩니다. 

옆에 레이어를 보시면 새 레이어가 생겼습니다. 방금 이작업을 통해서 만들어진 레이어입니다. 

레이어하단의 메뉴를 이용한 이유는 작업하다 마음에 안들거나 저 레이어를 버리면 원본 파일엔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차후 작업들이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엔 레이어옵션창에 블랜딩모드를 선택합니다. 블랜딩모드라는 메뉴이름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 위치자체를 블랜딩모드라 합니다. 하위메뉴들중 Lighten 을 선택합니다. 



흑백이었던 사진들이 죽은 색들도 있고 살아난 색들도 있네요. 다른 메뉴들을 바꿔가면서 색상비교도 해보시고 

다른 효과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제법 많이 사용되는 옵션이구요. 단순하지만 효과는 최고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Filter Gallery를 선택해봅니다. 



한겨울의 느낌이라도 녹색나무들이 있으면 분위기가 더 좋아보여 일괄적용된 Channel Mixer 레이어를 선택

나무들이 있었던 곳을 지워줍니다. 



대략 저런 모양으로 지워주니 나무색상들은 보여지고 레이어를 보면 역시 지워진 형태가 저런 모양임을 알수있습니다.




필터갤러리에 있는 메뉴중 Distort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점!!!

툴박스쪽을 보면 Foreground(전경색) 은 흰색   Background(배경색)은 검정색으로 되어있습니다. 

무조건 백그라운드가 흰색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지금은 검정색이라 다시 선택하겠습니다. 

배경색에 따라 Distort 메뉴의 배경색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자 이번에 흰색으로 선택해서 나왔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1번이 전경색과 배경색이 있는 곳이구요. 

2번은 Distort를 적용할 레이어 선택입니다.

3. Distort 선택

4. 현재보여지는 창의 크기를 보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슬라이드바를 이용하여 적용범위를 만들어줍니다. 



여기까지 작업한 결과물입니다. 요것만 가지고도 제법 분위기 나지 않습니까? 

이번엔 본격적으로 눈빨을 날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를 새롭게 만든 후 아래와 같이 검정색으로 채워줍니다. 



Filter>noise>Add Noise를 선택합니다. 



옵션창에서  Gaussian과 Monochromatic 을 체크합니다. 

체크한것과 안한것의 차이도 비교해보시고 항상 이런 창들이 나오면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시 Filter>Blur>Gaussian Blur를 선택합니다. 



대략적인 숫자는 저렇게 했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슬라이드바를 움직이면서 변화되는 모습을 체크해보세요. 

이렇게 진행한 이유에 대해선 다음 화면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번엔 Level 명령어를 메뉴바에서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메뉴바에서 선택하면 본 레이어에 바로 적용하게 되는것이고 레이어에 있는 메뉴를 이용하게되면

새로운 레이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Level 옵션창을 보면 1,2,3 이란 영역이 있습니다. 1번과 3번은 흑백을 의미하며 2번은 비중을 조절합니다. 

적당히 조절하면서 비슷하게 만들어보세요. 저 모양들이 눈이 될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Filter를 이용하여 여기까지 진행가게 된것입니다. 제가 입력한 수치는 무시하고 느낌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조절해보세요. 



만들어진 눈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블랜딩모드에서 Screen을 선택합니다. 거의 다 완성되어가네요.



만들어진 눈들이 그닥 크지않아서 Edit>Transform>Scale을 선택해줍니다. 



상단의 옵션창에 가로세로 200%를 입력했습니다. 두배로 크게 만든셈이죠.

이렇게 수치를 직접 입력해도 되구요. Free Transform을 이용하여 크기를 보면서 조절해도 됩니다. 



만들어진 눈모양이 어찌보면 먼지같은 느낌도 있지만 생동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Filter>Blur>Motion Blur 를 선택합니다.



이 수치도 프리뷰로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조절해보세요. 



좀더 많은 양의 눈빨을 원하신다면 눈레이어를 복제하고 살짝 상하좌우로 이동시켜주면 더 그럴듯하게 보일겁입니다. 



눈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눈과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Filter>Pixelate>Crystallize 가 있습니다.  이상 포토샵으로 눈내리는 풍경만들기였습니다



반응형